한국어교원 레포트 _ 언어학개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전의 종류
2) ‘장애’의 일반사전 정보: 표준국어대백과사전
3) ‘장애’의 일반사전 정보: 두산백과사전
4) ‘장애’의 특수사전 정보: 사회복지학사전
5) ‘장애’의 특수사전 정보: 컴퓨터인터넷IT용어사전
6) ‘장애’의 특수사전 정보: 특수교육학용어사전
7) ‘장애’의 특수사전 정보: 간호학대사전

Ⅲ. 결론

본문내용

사전이란 자신이 알고 싶은 언어 어휘 즉, 표제어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술하고 설명한 텍스트를 말하며 사전에 담긴 언어적 정보 중 가장 중요한 정보는 의미에 대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사전은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표제어에 대한 정보들을 설명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명 항목에는 표제어에 대한 다양한 언어 정보와 함께 표제어가 지시하는 사물에 대한 언어 지식 및 세계에 대한 지식을 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전은 표제어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메타언어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독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언어 지식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규범적 성격이 강한 교육적 텍스트로 정의할 수 있다. 사전은 표제어로 배열되는 종적 구조인 거시구조와 표제어에 대한 언어적 정보를 설명하는 횡적 구조인 미시구조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거시구조에 따르면 한국어 사전은 가나다순, 영어는 알파벳 순서에 따라 배열되며 표제어는 어휘적 의미를 가지면서 경우에 따라 문법적 의미를 갖는 요소들도 표제어로 선택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