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성공적인 한국생활을 위한 상황별 한국어 익히기

목차

1. 교재분석의 목적
2. 교재 선정의 이유
3.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4. 단원의 내용 배열
5. 교재의 각 영역에 대한 분석
6. 교재의 각 영역에 대한 특징
7. 결 론

본문내용

1. 교재분석의 목적
본 과제는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교재 중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대상으로 교재의 내용 배열과 각 영역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재가 선택하고 있는 교수요목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있다.

2. 교재 선정의 이유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선정한 이유는 본인이 활동하고 있는 봉사단체에서 한국어수업을 듣고 있는 베트남인10명, 태국인2명, 스리랑카인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먼저 조사하였는데 그 중에 학습자들이 가장 필요한 한국어 기능은 가족과 대화하기, 학교에서 자녀들 상담하기, 회사에서 원활한 대화하기가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요구를 적합하게 반영한 교재라 판단되어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선정하였고 교재는 국립국어원 홈페이지를 참고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