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스터디케이스 (간호진단 2개, 브이심, 자료꼼꼼함, A+자료)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관련요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Ⅱ. 간호과정 적용
1. 임상 시나리오
2. 진단의 우선순위
3. 간호진단, 수행, 평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례소개
– 안정형 협심증
1) 정의
가역적인 심근세포 손상에 의한 심근허혈의 결과이며, 갑작스런 흉통을 특징으로 하는 임상 증후군이며 관상동맥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안정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질환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서 볼 수 있으며, 신체적 노력이나 정서변화에 의해서 흉통이 발생 되므로 노작형 협심증이라고도 한다.

2) 원인과 병태생리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심근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허혈 상태가 오며 이때 심한 흉통이 일어난다. 심근허혈과 협심통은 심근의 산소 공급 저하와 심박출량 증가로 인한 심장의 과부담이 흉통 유발의 원인이다. 즉, 관상동맥의 협착과 폐색, 저혈압, 빈혈 및 저산소혈증 등에 의한 심근의 산소 요구에 산소 공급이 부족할 때 협심증이 발생한다. 또한 운동, 흥분, 과음, 과식 등의 생리적 요인과 갑상샘 기능항진증과 같은 병리적 요인에 의해 심박출량 증가로 인한 심장이 부담을 많이 느끼게 될 때 협심증이 발생하게 된다.

3) 증상과 징후
– 갑작스러운 흉통과 가슴이 답답함을 호소하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 심계 항진, 불안감, 피로를 느끼고 심하면 실신을 하기도 한다.
– 협심통의 양상 : 막연한 답답함부터 질식감, 목을 죄는 듯한, 고춧가루를 뿌린 듯 화끈거리는, 으깨지는 듯한 심한 분쇄통 등 다양하고 불쾌한 느낌 호소한다.
– 부위 : 가슴 한가운데인 흉골 중앙하부에서 시작되고 좌측 어깨와 좌측 팔의 안쪽을 따라 방사되는 경우가 전형적이다. 때로는 우측 어깨와 목, 턱, 상복부로 방사되기도 하며 통증이 팔, 목, 턱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지속시간 : 대부분 2~3분(1~5분). 흔히 15분 이상 지속되는 통증은 불안정형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높다.
– 유발요인 : 신체활동이나 운동, 과식, 추운 날씨나 습한 기후에 노출될 때, 정서적인 흥분, 심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유발된다
– 완화요인 :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하면 흉통이 완화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