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_현실경제에서 과점의 비효율성이 나타나는 시장을 조사하여 비효율성의 구체적 내용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점의 개념
(1) 정의와 특성
(2) 발생원인
(3) 형태
2. 과점시장의 비효율성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적, 경제적 양극화가 심화됨에 따라 약자는 보호받아야 된다는 사회적 정서가 퍼져 있다. 성숙된 사회에서 사회적 및 경제적 약자에 대한 배려는 당연한 것이지만 이러한 정서가 경제 부문에 확산될 경우에는 시장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시장에는 많은 기업이 존재해야만 상호 경쟁이 촉진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인 효율성이 발생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쟁이 높은 시장에서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높은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으며, …

<중 략>

2. 과점시장의 비효율성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시장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점시장은 소수의 대기업들이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 가전제품, 이동통신 서비스, 휴대폰 등과 같은 품목을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는 3개 회사가 주된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과점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과점시장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치열한 경쟁을 통한 상품 차별화와 경쟁사의 반응을 고려하여 판단과 결정을 해야 하는 전략적 상황, 경쟁을 피할 수 있는 담합의 가능성 등이 있는데,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는 5G 요금제와 관련한 기사를 살펴보면 과점시장의 특성이 실제 경제에서 어떻게 발현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