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_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Freud)의 성격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이론
3. 차이점

Ⅲ. 결론 – 교육적 시사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격은 각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특유한 사고나 행동 등을 결정하는 인간 내면의 심리적, 신체적 체계이며, 역동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의 성격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일관된 행동 양식과 관련 있기 때문에 성격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예측한다는 것은 성격의 안정성이나 일관성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성격에 대한 연구는 고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보다 과학적인 방법과 이론을 활용하여 성격을 연구하고 있다…

<중 략>

3. 차이점
프로이트는 인간 행동의 동기가 원초아에 있기 때문에 인간이 본질적으로 충동적이라고 주장했으나 에릭슨은 자아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이 스스로의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 대한 과정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프로이드의 경우에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지만 에릭슨의 경우에는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적, 역사적 환경을 강조했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자아발달에 대한 이론을…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