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험 징수통합

목차

1. 사회보험 징수통합의 의미
2. 사회보험 징수통합의 추진
3. 사회보험 징수통합의 업무범위

본문내용

1. 사회보험 징수통합의 의미

사회보험 징수통합이란 기존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에서 각각 수행하였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업무 중 유사 ㆍ 중복성이 높은 보험료 징수업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통합하여 운영하는 제도이다. 2011년 1월부터 개별 사회보험공단에서 처리하던 4대 보험료 고지, 수납, 체납업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한꺼번에 처리하며, 피보험자 관련업무 및 급여 ㆍ 보상업무 등은 현재와 같이 해당 공단에서 처리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4대 보험 징수 통합의 장점을 몇 가지 소개하고 있다. 먼저 징수 업무 단일화를 통하여 고지방식, 납부방법, 창구일원화를 실시하였고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회보험을 처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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