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가. 개인력
나. 건강력
다. 간호력
라. Gordon 또는 NANDA 사정
마. Review of System
바. 신체검진
사. 임상진단검사
1) 검사실 검사(Lab)
2) 임상진단검사
아. 의학적 치료 및 결과
1) 내과적 치료
2) 외과적 치료
자. 기타 사정자료
차. 의미있는 사정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간호수행-간호평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환의 정의
당뇨병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은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급성 합병증으로, 고혈당과 대사성 산증, 케톤체의 증가의 3가지 임상 조건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주요 원인은 인슐린의 부족이기 때문에 대부분 췌장에서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는 제 1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볼 수 있으며, 나머지 1/3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한다.
2. 원인
췌장 베타세포에서의 부족한 인슐린 분비나 인슐린에 대한 저항이 발생 원인이 된다.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위해 당이 아닌 지방을 사용하여 혈류 속에 산대사물이 축적되고, 수분과 당이 손실되며 케톤산증이 발생한다. 인슐린이 부족한 상태에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야기할 수 있는데, 감염과 인슐린 치료에 대한 저하된 환자의 순응도, 충분치 않은 양의 인슐린 투여, 과한 음주가 대표적인 유발인자가 된다. 그 외에 급성 췌장염이나 급성 심근경색증, 뇌졸중, thiazide 이뇨제 등 당질의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제 복용 또한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유발 윈인이 된다.
3. 증상 및 징후
다음과 다뇨와 같은 고혈당 관련 증상은 수일 전부터 나타나지만, 대사산증의 증상은 급성으로, 24시간 이내에 진행된다. 체중 감소, 쇠약감 등의 증상과 함께 구역, 구토, 복통이 동반되고 대사산증이 심해지며 의식 혼탁, 혼수로 진행된다. 심한 탈수에 의해 빈맥과 저혈압, 피부 탄력성의 저하가 확인되고 대사산증을 보상하기 위한 빠르고 깊으며 아세톤과 유사한 과일 냄새가 나는 쿠스마울 호흡(kussmaul respiration)이 관찰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