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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윤리적 갈등 및 문제 상황
2) 본 상황 해결을 위한 이론적 고찰
3) 본 상황에 대한 간호학적 판단
4) 출처
본문내용
1) 윤리적 갈등 및 문제 상황
임상현장에서 사고능력, 의사소통이 발달된 학령기 아동이 자신의 치료와 관련한 알 권리가 박탈된 상황을 관찰할 수 있었다. 아동의 경우 치료계획이나 투약하는 약물에 대한 정보를 보통 보호자에게만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은 이해수준과 지식 정도가 부족하고 어리기 때문에 아동을 위한 의사결정은 보통 법적 대리인이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정작 치료 대상자인 아동에겐 자신이 어떤 치료 및 검사를 받는지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게 제공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주증상으로 발열 및 기침, 가래를 호소하는 BPN을 진단받은 8살 환아가 입원하였다. V/S을 측정하기 위해 병실에 들어갔을 때 환아는 BP 측정기를 만져보며 신기해하면서 사용목적과 작동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약물 치료 전이나 식후 약을 전달할 때 어떤 약인지 살펴보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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