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간호연구방법론

목차

1. 참고문헌
2. 부록
3. 서론
4. 문헌고찰
5. 연구 방법
6.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간호대학생이 미래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김은영, 양승희, 2015, 이차인용) 이론적인 지식 외에도 간호 실무를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은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이러한 임상실습의 기회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술기를 간호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응용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전문적인 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춰나가게 된다.(이애경, 유혜숙, 박인혜, 2015, 이차인용)
하지만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지의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불안감,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 환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다.(김순례, 이종은, 2005) 또한, 실습 위주의 반복되는 생활과 이로 인한 낯선 생활 방식을 경험하게 된다. 최근에는 간호학과의 신설과 입학 증원 확대로 인해 간호대학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임상실습 기관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점 역시 병원과 의료진에게는 실습 지도의 부담을 느끼게 하고 간호대학생에게는 임상실습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이애경, 유혜숙, 박인혜, 2015, 이차인용) 게다가 의료기관에서 고객 중심 의료서비스를 강조하게 되면서 환자의 권리가 중요시되고 많은 실습 기관이 간호대학생의 직접간호수행을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독자적인 간호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김은영, 양승희, 2015 이처럼 다양한 측면으로부터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황성자, 2006)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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