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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의 개념과 기능
2) 갈등원인
3) 갈등관리의 해결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갈등의 개념과 기능
갈등관리(conflict management)는 조직의 존립을 위해 필요한 하나의 핵심적인 과정으로서, 갈등의 해소와 완화, 갈등의 용인과 적응 그리고 조직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갈등을 조성하는 것까지 포괄하는 활동이다. 조직 내의 갈등은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형배분, 목표나 가치의 차이와 같은 원인,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의 심리와 행동 또는 그 양면에 일어나는 대립적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
갈등의 순기능은, 1/ 조직의 발전과 쇄신을 유도하고, 2/ 갈등 이후에 조직의 응집력과 조직구성원의 충성의 함양으로 새로운 조화와 통합력이 향상되고, 3/ 조직이 침체로부터 벗어나 활력 있는 조직이 되고, 4/ 조직이 안정되어 생산성 향상을기할 수 있다. 갈등의 역기능은, 1/ 조직원의 사기가 저하되고, 2/ 행정조직의 위계질서를 문란시키고, 행정의 안전성을 파괴하며, 관리통제를 어렵게 하고, 3/ 조직원의 편협성을 조장하고, 4/ 변화와 쇄신에 저항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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