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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리더십 행동이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2) 미시간 대학의 연구
3) 관리격자연구이론
II. 리더십 상황적합이론
1) 피들러의 상황이론
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III. 우리나라에 적합한 리더십 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행동이론은 1940년대 행동과학자들에 의하여 나타나기 시작한 이론으로, 경험이나 검증이 힘든 성향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하였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행동과 비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을 비교하면 두 리더십이 구별된다는 이론이다.
효과적인 리더들의 행동은 효과적이지 않은 리더들과는 다른 무엇이 분명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토대로 하여 비슷한 유형의 행동들을 몇 개의 범주로 묶어 리더십 유형으로 개념화하고,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보다 더 효과적인지를 찾아보려고 했다.
이런 내용의 연구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미시간 대학의 연구, 관리격자 연구이론이 대표적이다.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Ohio State Studies)는 지도자의 행동서술질문지(leader behavior description)를 작성하여 여기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지도자 행동의 두 가지 유형이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구조주도행동(initiating structure behavior)과 다른 하나는 배려행동의 유형(consideration behavior)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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