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및 문헌고찰
A. 정의
B. 병태생리
C. 증상 및 징후
D. 진단적 검사
E. 치료 및 간호중재
Ⅱ. 간호력
Ⅲ. 신체검진
Ⅳ. 검사소견
Ⅴ. Problem List
Ⅵ. 우선순위
Ⅶ.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의 적용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및 문헌고찰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장관의 염증을 의미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12년~2016년인 5년간 장염 환자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2년 468만명에서 2016년 545만 명으로 77만 명이 증가(연평균 3.9%) 하였다. 오늘 날인 현대사회에 있어 변화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장염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누구나 다 걸릴 수 있는 질환이지만 특히, 면역 결핍자에서 감염된 경우는 중한 경과를 밟을 수 있으며 노인은 주로 면역력이 낮거나 노인성 질병을 갖고 있기에 회복 속도가 다소 늦을 수 있다.
실습장소인 혈액종양내과, 소화기내과가 함께 있는 508병동에서 또한 장염을 앓고 있는 성인 환자분이 계셨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의 발병과정 및 간호는 더 자세히 알아두어야 하므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본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인 간호와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보고자 하였다.
A. 정의
장염(Enteritis)이란 장관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된다.
ㆍ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 세균성 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는 경우는 묽은 설사, 심와부통, 방주위통, 구토를 호소하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나 뒤무직(tenesmus. 시원하지 않음)을 호소하고, 점액 및 고름이나 혈액이 섞이는 경우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