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화 한국어 1-1, 1-2(초급) 수록 문학 작품 분석
2.2 이화 한국어 2-1, 2-2(중급) 수록 문학 작품 분석
2.3 이화 한국어 3-1, 3-2(고급) 수록 문학 작품 분석
3. 결론: 수준 별 문학 제품 제안과 한국 문학 교육의 의의와 역할
본문내용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최근 한국어 학습자들의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그 목적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한국어교육에서 언어의 학습만을 강조하던 시대를 지나, 언어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을 다루는 수가 많아졌다. 특히, 한국 문학은 한국어 교재를 구성하는 중요한 텍스트로, 언어(기능)교육, 문화교육, 문학교육 등에 활용되어 오고 있다(류종렬, 2011).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조사한 것을 토대로 초·중·고급 수준에 적합한 문학 작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