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 대상 중(개인, 가족, 집단) 택 1 하여 배운 이론을 근거해서 실제로 면접을 실시해보고 실제 면접 과정을 기록, 어려웠던 부분과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 보고서 제출

목차

I. 서론
1. 해결중심이론이란
2. 면접 진행자로서의 다짐
3.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II. 본론
1. 면접 진행자와 면접 대상자 소개
2. 실제 면접 진행 (W/C- 일화중심, 대화체로 작성)

III. 결론
1. 면접 진행자의 느낀점
2. 면접 대상자의 소감

본문내용

1. 해결중심이론이란
(1) 의미
– 해결중심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 해결의 주체 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본가정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바라는지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중요시 해야 한다.
–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전문가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의 역할을 한다.
– 문제내용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 유형을 시작하는데 초점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 한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달리 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 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으며,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인 동료관계이다.
(3) 주요원칙
–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한다.
–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 한 것임을 인지한다.
–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다시 말하자면, 과거를 깊이 연구하지 않으며, 현재와 미래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데 관심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요시한다.
(4) 주요기술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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