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근거하여 볼 때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 보는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2. 교사의 중요한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은 반듀라 사회학습이론의 기초가 된 이론들이다. 반듀라는 이 이론들이 주장하는 단순한 조건-행동반응 등의 특성과는 달리 인간은 인지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와 자기조절, 자기 효능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는 이론을 주장함으로써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중 략>

Ⅱ 본론
1.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학습이론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전통적 학습이론에서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학습자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측면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 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학습자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있는지 등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