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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모델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단계
Ⅲ. 결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와 그 이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인지발달 이론은 스위스의 저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가 제기한 것으로 20세기 발달심리학에서 가장 권위있는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일종의 구조적인 과정으로 개체와 환경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속에서 실현된다고 주장한다.
1. 인지발달모델의 기본개념
인지구조는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는 기초이자 전제이다. 피아제는 모든 인지구조를 심리적 발생의 최종적 산물로 보고 있으며 심리적 발생은 비교적 단순한 저급구조에서 보다 복잡하고 보다 고급적인 구조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구조는 도식, 동화, 순응과 평행 네 가지 기본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도식은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기초이다. 사람들은 조직내의 지식과 인지구조를 저장하여 새로운 사물을 인식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동작을 한다.
동화는 어린이 개체가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기능 중 하나이다. 어린이의 외부 자극을 이해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 과정은 양적 변화이다.
순응은 동화와는 달리 도식의 질적 변화이고 어린이 개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다.
평형은 어린이의 지혜로운 행위는 부단이 안정→불안정→안정 이라는 하나의 평형의 과정으로 평형동화와 순응의 과정으로 여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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