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의 개념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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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구조는 조직의 과업을 수행하는 요소로서 인적 ㆍ 물적 자원, 에너지, 정보, 기술 등 이외에 과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조직구조의 물리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에서 인지적 요소는 조직의 구조에 대한 인간의 인식(사이버 공간의 가상조직과 네트워크 가상조직)이며, 물리적 요소는 인지적 요소가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분적 모습이다.
체제적 관점은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 및 상호작용의 객관적 실체로 존재하는 유형으로 구성원들에게 과업, 역할, 지위, 권력 등을 배분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규율하는 틀을 말한다.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조직 구성요소들 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하는 반복적 상호작용의 유형이다.
조직구조의 개념 구성에서 복잡성의 구조는 분화와 조정, 통합의 구조이며, 분업화의 양태와 분업화된 업무를 조정, 통합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유형을 의미하는 하위 개념들로 구성된 개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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