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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계적 구조와 유기적 구조
2) 단순구조
3) 기계적 관료제 구조
4) 전문적 관료제 구조
5) 학습조직이론
6) 사업부제 구조
7) 특별위원회 구조
8) 행렬조직(팀제 접근방식)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이란 특정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구조화된 계획적 단위(Etzioni, 1964) 로 바너드는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
가우스(Gaus)는 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 배합이다.
조직의 구성 요소는 1/ 조직의 목적 2/ 구성원 3/ 분업(과업)체제 4/ 환경 5/ 적절한 방침, 규정 및 절차 권한 명령 계통의 설정 및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조직구조란 조직의 각 부분들 사이에 성립되어 있는 관계의 유형을 뜻하는 것으로 조직노동의 분화, 위계, 과업수행과 관련된 규칙, 통제와 조정, 의사결정의 권한 등이 어떻게 배분되고 조정되는지와 관련되어 있다.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조직도이며 조직도란 조직구조의 공식적 표방으로 업무와 기능들이 어떻게 분화되어 있는지를 표현하고 분화된 기능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조정되는지를 나타낸다.
조직구조의 존재이유는 조직의 목적달성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이다.
조직구조의 내용은 복잡성, 집권화, 공식화로 구분할 수 있고 복잡성(complex)은 과업이나 위계구조의 분화와 관련되어 있고, 공식화(formalization)는 과업의 표준화와 관련되어 있으며, 집권화(centralization)는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과 관련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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