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이 지향해야 하는 조직문화 유형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1) 클라이언트의 상태와 조직의 기술에 따른 분류

2)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분류

3) 공식조직과 비공식 조직

4) 수직조직과 수평조직
(1) 수직조직(계선조직)
(2) 수평조직

5) 조직의 인간적 요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현상이란 고착적이지 않고 역동적이다. 조직관리에 필요한 세부지식도 변화가능성 전제로 습득해야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전반적으로 개방체계적 관점에서 조직을 이해하여야 하며 사회복지조직구조와 기능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힘은 조직외부환경 요소의 관계맥락에서 도출하여야 한다.
조직이란 주어진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기술의 사용을 조정하는 사람의 공식화된 집단으로서 사회적 구조, 참여자, 목표, 기술, 환경 등의 요소를 가진다.
국민의 복지욕구가 증대됨에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이 확대, 강화되면서 효과적인 사회복지의 제공을 위해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확장 및 재편성이 필요해 진다.
사회복지조직은 소비자에게 직접 서비스의 전달을 통해 정상적인 인간활동을 지원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 조직의 중요성은 복지욕구의 증대, 효율적 성과 제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에 있다.
다른 공식적 조직과 구분되는 점은 사회복지 조직이 전달하는 서비스의 원재료는 소비자나 클라이언트 그 자체로 다양한 진단과 프로그램의 사용하며, 핵심적 생산과정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관계가 비영리를 기초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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