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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방문간호 면담질문 작성
방문간호면담
① 면담자의 자질
– 대상자와 가족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신뢰감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좋은 청취자가 되도록 한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다.
– 대상자의 비밀을 지킨다.
– 인간 및 사회현상에 대해 통찰력을 가진다.
– 전문영역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자원에 대해 폭넓게 이해한다.
– 정확한 관찰력, 이해 능력, 융통성, 적응 능력이 필요하다.
② 면담 전 준비
– 면담자의 사전 지식, 상담 능력, 상황에 알맞은 옷차림을 준비한다.
– 면담의 목적을 확인한 후 어떤 질문부터 시작해야 능률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 면담 전 대상자와 장소, 시간을 약속한다.
– 원하는 주요 정보를 얻도록 계획을 세운다.
③ 면담 중 경청 태도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사용하여 경청하고 있음을 알린다.
– 면담자는 대화 시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무관심하지 않는다.
– 면담자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 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배제하고 대상자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 대상자는 신뢰적 분위기와 안정감을 느끼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경청은 매우 중요한 태도이다.
– 개방형 질문으로 대상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한다.
④ 종결
– 면담이 한 번으로 끝날 경우가 아니라 몇 번쯤 더 만날 예정이 있는 경우 면담 도중 이야기를 요약하여 다음 면담 계획을 세우고 끝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 단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다음 면담도 원만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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