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실습 법-윤리 보고서(요로감염)

목차

Ⅰ. 요약 1
1. 의료관련 감염이란? 1
1) 요로감염이란? 1
2. 감염관리의 필요성 3
3. 감염관리의 문제점 3

Ⅱ. 임상에서의 적용 4
1. 유치도뇨관 임상 적용 체크리스트 6

※ 서식 10
1. 손위생 수행 관찰 기록지 10
2. 감염관리 위험사정 10
3. 유치도뇨관 유지/관리 체크리스트 11
4. 요로감염환자 기록지(KONIS) 11
5. 유치도뇨관 삽입 기준 점검표(ProCUP) 12
6. 유치도뇨관 유지/관리 점검표(ProCUP) 12

※ 참고문헌 14

본문내용

1.의료관련감염의 정의 & 요로감염의 심각성: 의료관련감염(HAI)이란 입원뿐만 아니라 외래진료를 포함하여 의료기관내에서 의료행위와 관련된 감염을 말하며, 이는 병원근무자 등 관련 종사자들의 감염까지 포함한다. 노령인구와 만성퇴행성 질환 및 면역저하 환자 등 감염에 취약한 인구의 증가로 의료관련감염 발생은 점차 증가하고있다. 의료관련감염 발생은 환자군의 특성, 병원의 특성, 감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입원환자의 5-1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중환자실을 중심으로 요로감염, 혈류감염, 폐렴 순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광염 전체 환자의 90% 이상은 여성이다. 여성이 방광염에 특별히 취약한 이유는 해부학적 특징 때문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항문과 요도 사이의 길이가 짧아 장내 세균이 침범하기 쉬운 구조다. 이런 까닭에 여성의 절반가량이, 일생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요로감염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여성에게 방광염은 감기만큼이나 흔하게 찾아오는 질병이다. 무리한 성관계나 질 살 정제 사용, 질 감염, 당뇨병, 비만, 가족력 등도 요로감염의 위험요인이 된다.
여름은 방광염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다. 덥고 습한 날씨로 세균이 활발하게 번식하는 데다 땀으로 많은 양의 수분이 배출돼 소변량이 줄어든다. 이런 환경 때문에 세균 감염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데이터를 보면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여름철 방광염 발병 환자가 가장 많았다.

요로감염 정의: 요로 감염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전립선 등 요로계에 미생물이 침입하여 염증성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로감염증은 임신, 결석 등으로 인한 요로폐쇄나 방광의 역류, 신질환, 고혈압, 당뇨 등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일 때 감염되기 쉽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이며, 이외에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진균, 결핵균,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요로감염증은 비교적 요도가 짧은 여성과 어린이에서 더욱 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