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양 교과 종교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다. 평가도구(예시)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1) 인간과 종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종교01-01]
다양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의 종교를 이해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①]
종교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자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쳐 삶을 변화시키는 요소라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종교가 삶의 문제 해결과 여러 가치의 제공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요소라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삶의 문제에서 종교가 해결 방법으로 등장하는 사례를 서술할 수 있다.
[12종교01-02]
인간이 종교를 통해 여러 의미를 얻어 인격을 형성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이해한다.

삶의 문제에서 종교가 중시되는 이유를 표현할 수 있다.
[12종교01-03]
종교의 다양한 정의를 통해 종교의 역할을 이해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①]
여러 종교 정의의 한계를 지적하고 각 정의가 보여 주는 종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종교 정의를 토대로 종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종교 정의에 내재된 문제를 서술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종교 정의를 말할 수 있다.
[12종교01-04]
종교의 자유권이 현대 사회의 기본권 중의 하나임을 이해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①]
종교의 자유가 정교일치나 정교분리, 교육과 종교의 분리 등과 논리적으로 연결된 기본권이라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종교의 자유권 차원에서 정교일치 또는 정교분리, 교육과 종교의 분리 등의 논리를 설명할 수 있다.
[12종교01-05]
정교일치 또는 정교분리, 교육과 종교의 분리가 제도적으로 종교의 자유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이해한다.

종교의 자유를 학습자, 교사, 종립학교의 상황에 적용해서 서술할 수 있다.

종교의 자유 관련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12종교01-06]
종교의 여러 통념을 종교의 자유 위축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①]
종교의 여러 통념을 성찰해 종교 자유의 위축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종교 통념을 성찰해 자유의 위축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종교 통념을 비판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종교 통념을 말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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