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 케이스 COPD 호흡곤란 간호중재 및 간호과정(개념, 치료, 약물, 간호진단-가스교환장애 )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정의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비 정상적인 염증 반응과 동반되어 가역적이지 않으며 점차 진행하는 진행하는 기류제한을 보이는 호흡기 질환

Ⅱ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병태생리
– 폐기종: 폐기종은 허파꽈리벽이 파괴되고 허파의 탄력성이 상실되어 종말세기관지 말단부위 허파꽈리가 영구적으로 확장된다. 폐기종에서 일차적인 병리학적 변화는 폐탄력성의 손상과 허파의 과잉팽창이다. 과팽창한 폐는 호흡의 주된 근육인 가로막을 편형하고 약하게 만든다, 또한 허파꽈리가 확장되어 가스교환에 이용할 수 있는 표면적이 적어진다. 그 결과 호흡할 때 목, 흉벽, 복부 등에 있는 보조근육을 사용하며 숨이 가빠진다.

– 만성기관지염: 만성염증으로 점액분비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하여 많은 양의 진한 점액이 생긴다. 기관지벽은 정상보다 2배 정도 두꺼워져 공기의 흐름과 가스교환을 방해하므로 PaO2는 감소하고 PaCO2는 증가한다.

– 기관지 천식(bronchial asthma) :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의 질환으로, 특정한 유발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천명 (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Ⅲ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원인
– 장기간의 흡연 : 가장 큰 위험 요소, 흡연의 유해한 영향은 흡입된 연기가 허파의 정상 단백분해효소를 과잉방출하면 허파꽈리의 elastin을 파괴하고 점액생산을 증가시킨다.
– 실내외 대기오염
– 호흡기 감염
– 폐 탄력성 감소
– 유전적 요인(α1-antitrypsin 결핍증은 폐기종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 노화
– 화학물질
– 분진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