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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리더십의 의의
II. 리더십이론의 개념
III. 리더십 특성이론
IV. 리더십 행동이론
V. 리더십 경로-목표이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리더십의 의의
리더십이 조직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리더십은 연구자의 관점과 분석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리더십에 대한 몇 가지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리더십이란 모든 사람들이 집단 목표를 위해 자진해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이다.
2/ 리더십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구체화된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대인관계 적인 영향력이다.
3/ 리더십이란 쌍방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대방이 이를 받아서 행동하여 발신자가 원하는 방향이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힘이다.
4/ 리더십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목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 또는 과정이다.
리더십이란 조직원들을 행동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해 움직이게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 문화는 아직 통일된 정의가 정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조직문화에 대한 여러 정의를 통합해 보면 조직 문화는 ‘공유된 가치, 신념으로서의 문화’, 즉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비가시적인 요소를 정의하는 유형과 ‘이야기, 언어, 의례, 의식으로서의 문화’, 즉 가시적인 요소로 정의되고 인류학적 개념과 관련되며,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변화가 어렵다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또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조직 속에서의 기대 역할 및 조직의 가치, 규범 등이 조직문화로서 응결되어 조직 구성원들이 행동해야 할 바를 결정지어 주고 지침이 되기도 하고 제약해 주기도 하는 것이다.
리더십과 조직 문화의 관계는 리더십은 조직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이 처한 문제에 대해 리더가 제시하는 방법이 실제로 효력을 발휘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입증되면 조직구성원들은 그것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당연시하게 되어 조직문화로 발전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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