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재무관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재무관리란, 수입에 대한 지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할당 받은 자원을 어떻게 유효적절하게 사용할 것인가를 계획해서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 배분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 관리하는 과정이다.
재정 관리 자체로서 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실행 방식에 관한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대변한다.
재정 관리의 출발은 예산의 편성과 책정에 있다. 예산이란 ‘특정 기간 동안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데 수반되는 수입과 지출에 관한 예상 계획이다.
예산은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조직의 목적을 현실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도구로서 예산과정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지 못하면 관리자는 예산에 종속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