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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간호사정
– 간호진단
– 간호목표
– 간호계획
– 간호중재
– 간호평가
본문내용
간호
진단
위 절제술 후 식이와 관련된 지식부족
의미
있는 자료
[S]
– “이거 친구가 사온 프링글스 너무 먹고 싶은데 진짜 딱 하나만 먹으면 안돼요??”
[O]
– 진단명: gastric cancer
– 수술명: gastrectomy
– 덤핑증후군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자꾸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려고 함
목표 및 기대
결과
• 단기목표 •
–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위 절제 식이에 대한 간호사의 질문에 4개 이상 답할 수 있다.
• 장기목표 •
– 대상자는 퇴원 시까지 위 절제 식이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이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간호
계획
진단적 계획
합리적 근거
1. 누가 학습자가 될지 결정한다. 대상자, 가족, 의미 있는 사람 또는 돌봄 제공자.
•고령자 혹은 말기환자는 자신이 돌봄 제공자에게 의존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에 참여를 원하지 않을 수 있다,
•보호자와 대상자가 직접 간호계획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위 절제술 후 건강관리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2. 학습할 대상자의 위 절제 식이에 대한 지식 정도를 사정한다.
대상자의 위절제술 건강관리 지식 정도를 알고 이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3. 대상자가 궁금해 하는 점이 무엇인지 사정한다.
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 위함이다.
치료적 계획
4. 조용한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신체적 편안함을 제공한다.
Maslow의 이론에 따르면, 대상자 교육 전에 기본적인 생리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신체적 편안함은 대상자가 논의하거나 해결해야 할 것에 집중하게 한다. 차분하고 조용한 환경은 대상자가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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