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간호학실습_자궁탈출증_study case_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2개

목차

1. 문헌고찰
2. 대상자 사례연구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5. 문헌고찰

본문내용

I. 대상자 선정 이유부인과 병동에서 여성생식기암 외에 자궁탈출증(uterine prolapse)로 입원한 환자분을 많이 관찰할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 자궁탈출증에 대해 배우면서 내부장기가 외부로 탈출하는 것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궁탈출증 환자분들은 아무런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거나, 약간의 불편함을 가진 경우 많았다. 이후 자궁탈출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자궁탈출증 환자를 케이스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II. 문헌고찰
1. 정의자궁탈충증(Uerine Prolapse)은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아래뽁 또는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자궁의 일부 혹은 전체가 질을 통해 빠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외에도 다른 골반장기탈출증이 돌반될 수 있는데, 직장류, 방광류, 탈장 증이 이에 속한다.

2. 원인자궁탈출증은 자궁을 지지해 주는 인대의 접착부인 질상부(supravaginal portion; 질 윗부분)의 지지가 좋지 않아 발생한다. 골반 지지구조물의 약화로 인해 자궁 이외에도 직장, 소장, 방광 등이 질강(vaginal atrium) 쪽으로 탈출할 수 있다.
3. 증상탈출 정도와 골반증상과의 연관성은 적다. 골반장기탈출증 환자는 배뇨이상과 관련된 증상이 동반되는데, 요실금, 요로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색 증상, 하루 8번 이상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 등을 호소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질 밖으로 어떤 물질이 돌출되어 나오는 느낌과 압박감이다. 일반적으로 누워있는 자세에서 증상이 완화되고, 오후 시간에 오랫동안 서 있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