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대생> 과학중점학급_학생탐구발표대회_여러 가지 힘_탐구보고서

목차

Ⅰ. 탐구의 동기 및 목적
Ⅱ. 선행연구 고찰
Ⅲ. 탐구 절차 및 방법
Ⅳ. 탐구 내용
Ⅴ. 결론
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탐구의 동기 및 목적
ⅰ. 탐구의 동기
– 지난 1학기 과학 시간에 <역학적 시스템>이라는 단원을 학습했다. ‘자연의 질서를 유지하는 힘’, ‘중력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운동하는 물체가 부딪히면’이라는 학습 목표를 가지고 역학적 시스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공부했다. 그런데 시험이라는 본래 목적을 벗어나 물리라는 학문에 다른 분야보다 깊은 관심과 흥미를 느꼈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너무나도 많은 물리 현상들에 궁금증과 호기심이 생겼다. 특히 시험에서 출제된 문제 중에서 더 깊이 있게 연구하고 분석할 기회를 갖고자 “여러 가지 힘”이라는 탐구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ⅱ. 탐구의 목적
– 우리는 눈앞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현상들을 있는 그대로 믿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 어떤 원리가 숨겨져 있는지는 무시한 채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그런데 과학적 사고의 발달은 눈에 보이는 현상들이 정말로 사실인지 의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의심이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이 과학적 사고를 이끌어낸다. 따라서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가지고 그 현상들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다각도에서 분석함으로써 과학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Ⅱ. 선행연구 고찰
ⅰ. 힘
(1) 힘의 정의 : 물체의 모양을 변형시키거나 운동 상태를 변화시키는 원인
① 골대를 향해 쏘아올린 농구공은 중력을 받아 그물 속으로 떨어지고, 연료의 연소에 의해 생긴 추진력으로 움직이는 기차는 도로 위를 달리면서 마찰력과 저항력을 받는다. 활시위의 탄성력으로 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은 중력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이 우리 주위에 있는 물체들 사이에는 여러 가지 힘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이나 복잡한 물체의 운동을 보면 이외에도 여러 형태의 힘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