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대상자 사례
2. 대상자 건강사정
3. 대상자의 진단 검사
4. 대상자의 약물치료
5. 간호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골관절염에 대한 문헌 고찰>
1. 정의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로, 관절은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게 하고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준다.
골관절염(Osteoarthritis)은 관절에 충격을 흡수하는 관절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한 질병으로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연골 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반응이 특징적으로 보이며, 통증과 부종, 열감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불리며, 퇴행성 변화로 인해 뼈와 관절막, 주변 인대 등에 이차적 손상이 일어나 통증과 변형,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호발 연령은 45~90세로 50대부터 나이가 커질수록 유병률도 커진다. 50세 이상일 경우 여자의 발병률이 남성에 비해 두 배나 더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깨 관절염은 팔과 몸통의 물렁뼈가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으로 외상에 의해 어깨 힘줄이 파열되는 것이 대표적 원인이다.
어깨 힘줄이 끊어지면서 팔이 부드럽게 올라가지 못하고, 팔뼈가 주위의 다른 뼈들과 부딪히면서 관절염이 발생한다. 관절염 초기에는 통증이 적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통증이 심해지며 팔에 마비가 생긴 것처럼 스스로 팔을 드는 것도 불가능할 수 있다.
2. 원인
원인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연령, 선천적 기형,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 골격기형, 신경, 내분비, 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과 연관이 있다. 특히 노인 여성에서 유병률이 높은 것은 폐경기 이후에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한다. 비만은 노인 여성의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체중이 감소 되면 질병의 진행이 늦춰진다.
3. 종류
‒ 감염성 염증: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의 감염에 의해 어깨 관절 및 관절 주변의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