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도구
3. 간호과정 적용하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cute respiratory failure (ARF) : 급성호흡부전
–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gas exchange)이 급격히 현저하게 방해를 받아 각 장기에 산소를 보내기 어려워진 상태
– 저산소혈증과 과탄산혈증이 빠르게 진행되는 증후군으로 산소 결핍으로 인해 중요 장기의 기능 부전을 초래한다.
– 기준 : PaO2가 60mmHg 이하이면서 PaCO2는 45mmHg 이상이다. 만성 호흡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원래의 PaCO2 수치보다 5mmHg 정도만 증가되어도 급성호흡부전으로 간주한다.
★ 원인 : 폐 병변 또는 심박출량 저하로 산소가 혈액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는 저산소혈증성 호흡부전과 환기 부전으로 이산화탄소 제거가 부적절한 과탄산혈증성 호흡부전으로 분류됨.
– 산소화 장애 : 동맥혈 산소분압을 의미하는 PaO2가 60mmHg 이하로 떨어지나, 빈맥 호흡으로 인해 동맥혈산 이산화탄소 분압을 의미하는 PaCO2의 수치가 정상이거나 낮을 수 있다.
: 폐의 환기기능은 정상이나, 폐정맥-폐-폐동맥-심장-동맥 으로 빠지는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거나, 폐포의 손상으로 인해 폐포 환기량에 장애가 생길 경우, 산소가 폐에서 혈액으로 전달되지 못해 호흡부전이 발생하는 경우
– 환기 부전 장애 : 이산화탄소 제거에 장애가 생기고,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인해 저산소증이 발생하며 급성 호흡부전이 발병하게 된다.
– 동맥혈 산소 분압을 의미하는 PaO2가 60mmHg 이하, 동맥혈산 이산화탄소 분압을 의미하는 PaCO2의 수치가 50mmHg 이상, 그리고 혈액 pH가 7.35 이하일 때, 급성 호흡부전으로 진단하게 된다.
● 진단
‒ 병력, 신체검진 소견, 가슴 촬영 소견, 폐 기능 검사, 가래 배양 및 항생제 적합성 검사, 혈액 검사, 전해질 검사, 일반 요 분석, 심전도 등 각종 검사 소견을 고려하여 진단하지만 동맥혈액 가스분석이 필수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