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선정 이유
2.문헌 고찰
Ⅱ. 본론
1. 사정
2. 자료 분석
3. 사례 관리 계획
4. 약물 치료
5. 간호 과정
Ⅲ. 결론
1. 느낀 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상자 선정 이유
조현병(Schizophrenia)은 비교적 이른 나이에 발병하고, 망상, 환청, 이상행동, 음성증상, 사회기능 저하 등 정신기능 이상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발병 후 지속적인 진료가 이어지지 않으면 80% 이상이 재발하고 만성화되는 뇌질환이다. 인생 전반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므로 질병을 포괄적으로 깊이 이해하지 못하면 환자의 가족들은 다양한 문제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환자의 치료와 재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재발 위험도가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가족의 꾸준한 돌봄 역할은 조현병 환자 건강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특히 조현병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환자 스스로 병원을 찾기도 하지만 대개 증상이 심해질수록 치료를 거부한다. 그래서 환자가 자신의 병을 깨닫고 치료의 필요성을 인정하도록 하는 데 가족의 개입과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의 조기개입이 있어야 한다. 조현병은 초진 시 80% 이상의 환자가 2~6개월이면 정상 회복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재발하면 만성화되므로 가족의 꾸준한 지지가 필요하다.
해당 대상자는 독립하여 혼자 살고 있는 대상자로 “나는 가족이 없는데?”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가족과 함께 살고 있지 않은 경우, 조현병의 관리를 위해 디딤돌정신재활시설 같은 지역사회 내 지지체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00정신재활시설에 잘 적응하여 도움을 받은 대상자에게 어떤 것이 더 필요한지 알아보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조현병의 재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정의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반응으로 사고, 인지, 정서, 지각, 행동, 대인관계, 의욕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뇌 기능 장애이다. 조현병(schizophreni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인 Schizo(분열)과 Phren(마음)의 합성어로 정신 분열증이라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지만 사회적 편견과 낙인의 문제로 2011년 조현병이라고 개명되었다. 조현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