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I. 간호사례 1
II. 간호사례 2
본문내용
2016년 4월 27일 10AM
당신은 J대학병원 노인병동 간호사로 Day duty 근무 중이다. 오전 10시 응급실을 통해
stretcher에 누워 입원한 나○○님(F/73세)과 남편을 병실로 안내하고, 병동 오리엔테이션과
간호력 조사를 위해 병실로 들어선다.
당 신: (나○○님을 보며) 나○○님 어디가 제일 불편하세요?
나○○: “온몸이 다 아픈데 허리 주위가 제일 아파요.”
당 신: (보호자를 보며)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 되신 거에요?”
나○○: “3일 전에 화장실에 가면 대변이 나올까 해서 영감이 부축해서 가다가 전화를 받으러 간 사이 넘어졌어요. 파스를 붙이면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오늘 새벽에 통증이 심해져 일어나지도 못하니까 영감이 응급실로 데려 왔어요.
응급실 의사선생님 말이 부러진 데는 없는데 엉덩이에 상처가 있어 입원해서 치료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하시는데 난 엉덩이는 안 아파요.
당 신: (반대쪽 side rail을 올리고 엉덩이 상처를 살펴보며) “나○○님께서 평소에 거동하시기 힘드셨나 봐요. 엉덩이에 욕창이 생겼어요.”
(상처 주위를 만지며) 아프지 않으셨어요?
남 편: “작년에 눈길에 넘어지고 난 이후 잘 거동을 못해요. 할멈도 아프다는 소리도 하지 않아 몰랐네요.”
당 신: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간호력을 작성한다.)
(V/S : BP 144/94mmHg PR : 74회/min RR : 22회/min BT : 37.8℃)
“나○○님 혈압이 좀 올라가 있네요. 외래 차트를 보니까 순환기 내과에서 고혈압약을 처방 받아 드셨던데 오늘 아침에 혈압약 드셨어요?”
나○○: 머리가 띵할 때만 먹고 매일 먹지는 않아요. 지금은 머리가 좀 무거운 것 같은데 혈압약을 안 가져 왔는데 어쩌지?”
당 신: “아. 그러세요. 오늘 약은 지난번 외래차트 확인 후 처방 받아서 드릴께요.” 식사는 잘 하시나요?
나○○: 입맛이 없어서 그냥 조금. 그런데 얼마 동안이나 병원에 있어야 하나요?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