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심장은 흉강 내 좌우 흉막사이의 종격에 위치하는 속이 비어있는 근육성 펌프기관이다. 심장은 두 폐 사이, 흉골과 늑연골 뒤, 식도와 흉대동맥 앞 및 횡격막 상부에 위치한다. 심장은 흉골 중앙선에서 2/3가 좌측으로 치우쳐 있다.
성인의 심장은 좌․우 심방과 좌․우심실로 4방으로 구성된다.
우심방은 전신순환으로부터 탈산화된 정맥혈을 받아들여 우심실로 보내며, 우심실에서는 폐동맥으로 펌프질을 한다. 좌심방은 폐정맥으로부터 산회된 동맥혈을 받아들여 좌심실로 보낸다. 좌심실은 체순환동맥으로 펌프질하게 된다. 체순환동맥은 동맥혈을 신체의 각 조직에 운반하고, 체조직에서는 산소를 공급받고 탄산가스를 버린다. 정상적으로 심장의 좌우편 사이는 통하지 않으므로 정맥혈과 동맥혈이 섞이지 않는다.
심장은 자신의 주먹만한 크기이며 무게는 약 250~300gm이다. 저부, 심첨, 두 개의 면, 두 개의 연 및 여러 개의 구가 있다. 심장의 저부는 우측 상후방을 향하고 좌심방과 일부 우심방으로 이루어지며, 심첨은 좌측 전하방으로 향하고 주로 좌심실로 이루어진다. 심방동은 흉골중앙선에서 좌측으로 8~9cm 떨어진 5늑간에서 잘 들을수 있다. 방실구는 심방과 심실을 나누며 전․후 실간구는 좌우심실을 나누는 경계표시가 된다.
심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심근이 수축하여 혈액을 박출하고 전신을 순환시키는 펌프 작용이며, 본론에서는 심장 기능의 저해를 가져오는 여러 가지 질환중에서 심방중격결손증 atrial septal defect ; ASD와 승모판폐쇄부전증 mitral regurgitation ; MR을 한 사례를 통해 문헌고찰을 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