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A+ 태변흡입증후군 CASE STUDY (간호진단 4개, 간호과정 2개)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문헌고찰
1) 정의(Definition)
2) 원인(Etiology) 및 병태생리(Pathophysiology)
3) 임상 양상(Clinical Manifestation)
4) 진단적 검사(Diagnostic examination)
5) 치료 및 간호(Traetment & nursing)

3. 간호사례
1) 대상자 입원 정보
2) 간호사정
3) 진단검사
4) 투약
5) 각종처치
6) 간호사정 결과 요약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태변은 재태 연령 14~16주에서 태아 위장관 내에 처음으로 발견된다. 태변 배출은 재태 연령 37주 미만에서는 드물며, 만삭아 및 과숙아에서 생리적 태변 배출 또는 자궁 내 또는 분만 중 저산소증, 산혈증, 감염 등에 의하여 장운동의 항진과 항문괄약근의 이완으로 태변이 양수 내로 배출된다. 태변 착색은 전 출생아의 10~15%의 빈도로 발생하며, 이 중에서 2~22% 정도가 태변이 기도 내로 흡인되어 태변 흡인 증후군으로 이행된다.
흡인된 태변은 기도를 폐쇄하여 가스 이동을 방해하고 호흡 장애를 일으켜 주산기 이환과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태변 흡인 증후군의 예방과 치료에 관해 많은 연구 및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사례연구 보고서에서 진단검사, 약물, 간호과정을 직접 작성해보며 체계적인 학습을 하여 폐렴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가 무엇인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태변흡인 증후군(Meconium Aspiration Syndrome) 정의
태변은 태아의 첫 번째 장내 배설물로 70~80%의 수분과 장이나 피부로부터 떨어져 나간 상피세포, 태아의 털, 점액, 태지, 양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변은 무균상태로 끈적끈적하고 검초록 색이며 냄새가 없는, 태아의 장 내에 여러 찌꺼기가 축적되어 생기는 물질이다.
정상적으로 태변은 출생 후 배출하게 되지만, 태아기나 혹은 분만 과정 중에 난산하거나 아기가 매우 힘들었던 경우 일시적으로 저산소증에 빠지고, 아직 태어나기 전의 자궁 속에 있을 때 태아의 항문 근육이 이완되어 태변을 양수 속으로 배출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양수는 태변에 의해 오염되며 태아 가사 상태가 되면 태아는 헐떡거리게 되고, 태어나는 과정에서 호흡이 시작될 때 태아가 태변에 오염된 양수를 폐로 흡인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