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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헌고찰
1) 치료적 의사소통
2) 발달단계별 치료적 의사소통
2. 본문
1) 임상실습 중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임상실습 중 환아 및 가족과의 치료적 의사소통술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치료적 의사소통술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방안을 제시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특징 : 목표 지향적, 서술적, 비판단적, 규칙과 범위의 경계, 대상자 중심, 개별화된 전략
▶ 종류 ( 치료적, 비치료적 )
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
경청, 반영, 개방적 질문, 자기노출, 재진술, 명료화, 요약, 칭찬하기, 침묵, 직면, 초점 맞추기, 공감, 유머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
신체적 단서(눈맞춤, 얼굴 표정, 접촉)
언어적 단서(음률, 음조)
비치료적 의사소통
경청의 실패, 판단, 일시적인 안심, 상투적인 반응, 문자적인 반응, 충고, 거부, 동의, 이견, 칭찬, 비난, 허위, 주제의 회피, 부정, 방어, 도전
– 언어적 의사소통 대부분을 부모와 진행하더라도 면담 동안 아동을 제외시켜서는 안된다.
– 모든 연령층의 아동과 의사 소통시 비언어적 요소는 가장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아동은 환경에 매우 민감하고 모든 움직임이나 몸짓에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 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
경청
대상자가 하는 말에 귀 기울려 관심 집중, 마음의 소리까지 적극적으로 듣는 것
→ 대상자에 관한 관심을 전달하고 내담자의 표현을 격려하는데 영향을 줌
반영
대상자가 한 말의 행동, 생각, 느낌 등의 핵심을 면담자 자신의 견해를 섞지 않고 대상자가 사용한 용어나 다른 용어로 알기 쉽게 거울처럼 다시 표현해 주는 것
→ 면담자에게 충분히 이해받고 있다고 느낌,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음
개방적 질문
특정하게 정해진 답이 아닌 대상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 마음을 열고 자기를 더 살피게 하거나 새로운 깨달음을 얻도록 이끎
자기노출
면담자 자신이 대상자가 말한 것과 유사한 경험을 의도적으로 노출
→ 면담자를 인간적으로 느끼고 공감대를 통해 신뢰 형성
재진술
대상자가 하는 말을 다시 한 번 따라 해 주는 것, 여러 가지 이야기 중 중요한 문제에 집중, 자기 생각을 타인으로부터 들어볼 수 있는 기회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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