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질병 기술
1) 병태생리 및 원인
2) 증상
3) 진단검사 및 치료
4) 간호
2. 간호력
3. 간호 과정
1) 인적사항
2) 활력징후
3) 건강양상 사정
4) 진단 및 계획을 위한 자료
5) 간호진단, 중재 및 평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 기술
강직성 척추염 [ Ankylosing spondylitis ]
: 고관절과 척추를 침범하는 만성 진행성 염증성 질환
1) 병태생리 및 원인
염증은 보통 천장관절에서 시작하며, 염증반응의 결과로 척추의 뼈가 굳어진다(강직). 침범부위의 관절연골이 없어지며 증식된 새로운 뼈로 대치되는데, 염증과정은 척추 상부로 진행하여 결국 전 척추가 융합된다. 이로 인한 장애는 둔부, 무릎, 어깨까지 확대될 수 있다. 또한 염증은 관절 외에도 눈, 위장관계, 폐, 심장, 신장, 전립선 등에 침범될 수 있다.
대상자들에게 특징적으로 혈청에 류마티스인자나 류마티스 결절이 없고, HLA-B27의 조직 적합성 항원이 존재한다. 이는 유전적 소인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에도 세균 감염, 외상, 과로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 된다. X-선상 척추가 활처럼 굽어있고 강직성을 보인다.
2) 증상
관절증상으로 요통이 있고, 아침 기상 후 강직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보통 3개월 이상 통증을 경험한다. 질병이 진행되면 척추만곡증 같은 기형이 생기고, 척추운동이 제한되어 흉부확장감소로 호흡곤란이 발생한다. 관절 외 증상으로 피로, 열, 체중감소가 있다. 말초 혈관이 침범된 경우 결막염, 홍채염이 발생되기 쉽다. 후기 증상으로 다리와 둔부의 통증으로 시작되는 신경증상이 있고 감각과 운동장애, 장과 방광 손상 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