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문헌고찰
2. 대상자 사정
3. 진단적 검사 결과
4. 약물치료
5.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간호진단
기도내 분비물과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청결
문헌고찰
정의
–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폐색으로 인하여 뇌에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 혈전성 뇌경색(thromboric infarction) : 혈관벽에 콜레스테롤등이 침착하여 동맥경화로 큰 뇌혈관이 막힌 상태
– 색전성 뇌경색(embolic infarction) : 심장이나 경동맥에서 생긴 혈전이 뇌혈관을 막힌 상태
– 열공성 뇌경색(lacunar infarction) : 작은뇌혈관이 막힌 상태이며 80~90%는 고혈압이 원인이다
– 뇌신경세포는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과 포도당을 이용해서 살아간다. 뇌의 어떤 부위에 혈류가 차단되어 지속되면 뇌경색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혈류차단이 10~20초 정도 경과하면 그 부위의 뇌의 전기활동이 중단되고, 3분이 지나면 뇌신경세포의 부종이 현저해 지며 5~10분이 경과하면 뇌신경세포의 영양원인 포도당이 모두 고갈되어 뇌신경세포는 죽게 되어 뇌경색에 이르게 된다. 뇌신경세포는 재생이 되지 않아 뇌경색에 이르면 정도 의 차이는 있으나 반드시 후유장해를 남기게 된다.
원인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등으로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 할 수 있으며 혈전이 쉽게 생겨 혈관이 막힐 위험이 높다.
– 혈전이란 피가 엉겨 붙어 생기는 피떡으로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이나 뇌혈관 중 어떤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 혈전이 심장이나 굵은 뇌동맥 등에서 떨어져 나와 말단부 뇌혈관을 막아서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 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 등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손상 받 은 심장 판막이나 심장 안벽에 붙어 있던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