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의 공공외교 활성화 전략

목차

Ⅰ. 서론
1. 미디어 공공외교란?
-1) 미디어 공공외교의 정의
-2) 미디어 공공외교의 등장배경

2. 미디어 공공외교의 중요성

Ⅱ. 본론
1. 미디어 공공외교의 한계 와 극복방안
-1) 미디어 공공외교의 한계
① 매스미디어 공공외교의 한계
② 소셜미디어 공공외교의 한계

-2) 미디어 공공외교의 극복방안

2. 주요 국가의 미디어 공공외교 사례
-1) 중국
-2) 미국
-3) 캐나다

Ⅲ. 결론
1. 한국의 미디어 공공외교 활성화 전략(방안)
-1) 매스 미디어 공공외교 활성화 전략
① 한국 언론에 대한 신뢰도 확보
② 국제 방송사 재정 지원 확충
-2) 소셜 미디어 공공외교 활성화 전략
① 한국 대사관의 SNS계정의 통일과 검증을 통한 접근성 향상
② SNS를 통한 민간인 외교 활동 참여 독려

본문내용

1. 미디어 공공외교란?
-1) 미디어 공공외교의 정의
미디어 공공외교란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대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공공외교와 Global Affairs 11주 1회차 강의자료

미디어 공공외교는 국제사회를 상대로 ‘공감과 동의’를 얻기 위해 미디어를 적극 활용한다는 점에서 프로파간다와 닮은 점이 있다. 이로 인해 프로파간다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인 의미 때문에 미디어 외교라는 색다른 용어를 사용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정보를 왜곡하거나, 허위정보 또는 윤색정보를 적극 활용하는 프로파간다와 달리 미디어 외교는 진실성과 공정성을 통해 합리적 설득에 주력하기 때문에 프로파간다와 의미가 구분된다. 김성해, 유용민, 김재현, 최혜민, “리비아 사태와 글로벌 정보전쟁: 24시간 영어 뉴스 채널을 통해서 본 미디어 외교의 현장”,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