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결정에 관한 이론모형을 열거하고 각 모형을 설명하시오

목차

I. 만족모형
1/ 만족모형의 특징
2/ 만족모형에 대한 비판

II. 점증모형
1/ 점증모형의 특징
2/ 점증모형에 대한 비판

III. 혼합모형
1/ 혼합모형의 특징
2/ 혼합모형에 대한 비판

IV. 최적모형
1/ 최적모형의 특징
2/ 최적모형에 대한 비판

V. 무의사모형
1/ 무의사결정이 일어나는 경우
2/ 무의사결정의 수단

VI. 회사모형
1/ 회사모형의 특징
2/ 회사모형에 대한 비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만족모형(Simon & March)

만족모형은 사이먼과 마치가 합리모형을 수정한 모형으로 ‘제한된 합리모형’이라고도 한다. 만족모형은 행태론적 의사결정모형으로, 제한된 합리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이 항상 모든 정보와 이성을 동원해서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 현실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한다는 것이다.

1/ 만족모형의 특징

* 만족모형은 행태론적 의사결정모형으로, 제한된 합리성에 기초하고 있다. 즉, 의사결정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 대안의 탐색은 무작위적이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만족할만한 대안이 나을 때까지 탐색은 계속된다.
* 정책목표가 항상 명백하다고 보지는 않으며, 여러 개의 목표 사이에 우선순위가 명확히 주어지지 않는다.

2/ 만족모형에 대한 비판

* 대안의 마련이 한정적이고, 만족할만한 대안이 나오면 나머지 대안들은 비교 ㆍ 검토 및 분석이 생략되기 때문에 대안의 탐색과정이 제한적이다.
* 만족의 기준은 주관적 개념으로, 정책의 목표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 정책의 대안들 가운데 만족스러운 대안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어도 대안에서 탐색이 중단되어 중요한 대안이 무시될 수 있다.
* 만족모형은 개인적 의사결정 문제를 설명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모형이기 때문에 조직의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II. 점증모형(Lindblom & Wildavsky)

점증모형은 시간이 흐르면서 피드백을 통해 수정 ㆍ 보완하면서 반복적으로 정책을 결정해나가는 모형으로, 점증주의 이론은 공공정책은 현재 있는 정책을 조금씩 변화시켜나간다는 이론이다(muddling tough).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