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대상자 선정 이유
뇌졸중(중풍)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뇌세포가 괴사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되면서 뇌 안에 출혈이 생기는 ‘뇌출혈’로 나뉜다. 그 중 뇌출혈은 발생하는 순간부터 압력과 출혈 자체로 뇌가 손상되는 무서운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약 240,00명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뇌출혈의 무서운 점은 뇌경색과 다르게 전조증상이 없다는 점이다. 특별한 증상없이 갑자기 발생하여 일반적으로 망치로 내려찍는 것 같은 극심한 두통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뇌출혈이 발생한 순간부터는 빠르게 뇌손상이 진행이 되고 그 이후에는 뇌부종과 재출혈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최대한 빨리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최소한의 장애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이에 뇌출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대상자 관찰기간 및 자료수집 방법
대상자 관찰 기간 : 2024.03.04.~24.03.13
자료수집방법 : 담당간호사선생님 및 파트장님과의 면담, 환자 면담, EMR확인, 담당간병인과의 면담.
Ⅱ. 문헌 고찰
1) 뇌출혈의 개요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여 이로 인한 뇌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발생 30일째 35~52%의 사망률을 보이며, 사망의 절반은 첫 2일 안에 발생한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출혈 주위의 뇌 조직이 파괴되고, 출혈로 인하여 형성되는 혈종에 의하여 기존에 존재하던 뇌가 한 쪽으로 밀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뇌의 압력이 상승하여 이차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뇌출혈은 뇌경색보다 더 치명적일 가능성이 높다.
2) 뇌출혈의 분류
뇌출혈은 발생부위에 따라 뇌내출혈과 지주막하출혈로 구분된다.
①뇌내출혈
뇌내출혈은 뇌 내부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가르키며 일반적으로 만성 고혈압에 의해 발생한다. 최초 증상은 심한 두통이며 주로 영상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