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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보육 역사 연구 목적
Ⅱ. 본론
1. 법 제정 이전의 시기 : 조선시대~1960년
2. 아동복리법(아동복지법) 시기 : 1961~1981년
3. 유아교육진흥법 시기 : 1982~1990년
4. 영유아보육법 제정 ~ 현재 : 1991~2023년
Ⅲ. 결론
1. 새로운 변화를 맞이한 2023년부터 필요한 보육교사 역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보육 역사 연구 목적
조선시대에는 왕위 계승자들만이 보육을 받았지만, 현대 사회엔 모든 아이들이 차별없이 보육을 받을 수 있다. 이렇듯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보육의 의미 또한 변화한 것이다. 아동에 대한 책임이 가족뿐만 아니라 국가까지 확대되면서 보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보육 역사의 흐름을 아동복리법(아동복지법) 제정 전후로 나누어 파악해 보려 한다. 각 시기별로 보육교사의 어떤 역할이 중시되었는지 살펴보면서, 현재 당면한 시대에는 특히 어떠한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에 또 새로운 변화를 맞이했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Ⅱ. 본론
1. 법 제정 이전의 시기 : 조선시대~1960년
먼저 조선시대에는 왕위를 계승할 원자(元子)를 보육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원자가 태어난 직후부터 3세까지는 보양청에서 보육을 받고, 글을 배울 4세가 되면 강학청에서 교육을 받았다. 나라를 이끌 통치자를 키워내야 했기에, 보육과정이 매우 체계적이었으며, 지식보다는 인성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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