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적 소양
1.1 과학적 태도
1.2 과학적 지식
1.3 과학적 사고
1.4 활용 능력
2. 유아가 생활이나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지식에 대한 상황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 아이들은 다양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타고난 과학자적 성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기에 매우 적합하다.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탐색하고,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며,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급속하게 변하는 사회 속에서 과학적 소양은 문제 상황들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에, 영유아기부터 필수적으로 길러야 할 덕목이다. (방진아, 2022)
이를 위해선 과학교육 진행 시 질 높은 과학 경험이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교사가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소극적인 태도로 교육에 임하면, 아이들이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없다. 과학적 소양의 증대는 삶을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능력이기에,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증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