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수술실 케이스 전이개 누공(congenital preauricular fistula)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증상
3. 치료
4. 간호 중재
2. 입원 관련 정보
3. 간호력 (건강 상태)
4. 이용 가능한 지지체계(개인, 가족, 지역사회자원)
5. 각 기관별 문진
6. 낙상 위험 사정 도구 Morse fall scale
7. 욕창 위험 사정 도구 Braden scale
8. 진단 검사
9. 치료 및 경과

Ⅳ. 결론19

Ⅴ. 참고 문헌20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전이개 누공이라고도 부르는 이 질병은 생소한 이름 같아 보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 선천성 이루공을 가지고 있다. 보통 12,500명당 1명 꼴로 발생하며, 국내에서는 약 2% 정도 발생하는 질환으로 꽤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보통 귀에서 구레나룻 부위로 연결되는 부위에 조그마한 점 같은 구멍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질병을 병원에서 접하게 되었는데 이 질병이 왜 생기고,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번 Case Study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선천성 전이개 누공은 함몰된 누공 구조로 대부분 증상이 없으면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되나, 누공 속으로 낭포가 형성되어 악취나는 분비물이 생성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
태아의 발달 과정 중 귀의 발생 과정에서 이개융기라고 부르는 부분이 서로 융합되지 않아서 작은 주머니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이루공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 주머니의 입구는 보통 귀의 앞쪽, 위쪽에 생기게 되며, 양쪽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귀의 위쪽이 구레나룻과 연결되는 부위에 조그마한 점의 형태를 볼 수 있는데, 여기가 주머니의 입구가 된다.

구멍의 안쪽으로 이루공 주머니가 분포해 있고, 평소에는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여기에 염증이 동반되면 주머니 부분이 빨갛게 부풀어 오르면서 심한 경우에는 고름이 나오며 악취를 풍기게 된다. 감염되면 농양이 발생하고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농양의 재발도 흔한 편이다. 그러므로 전이개 누공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로 누공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