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경량아] 간호과정 CASE STUDY (A+ 보장)

목차

1. 간호사정
2. 문헌고찰
3. 간호과정

본문내용

#부당 경량아(SGA)

정의
어느 재태기간에서나 신생아의 체중이 자궁 내 성장곡선에서 10퍼센타일(백분위수) 이하일 때 재태기간에 비해 작은 아기, 즉 부당경량아(small for gestational age, SGA)라고 한다.
체중이 2,500g 이하로 태어난 모든 저출생체중아의 2/3 정도가 미숙아이며, 나머지 1/3 정도는 부당경량아(SGA)이다.
이러한 신생아들은 또한 자궁 내 발육지연(IUGR)이라고도 한다.

원인/문헌
비대칭형 부당경량아의 원인은 임신중독증(toxemia), 고혈압, 당뇨병, 심장과 신장질환이다. 대칭형 부당경량아의 원인은 만성성장장애로 자궁 내 감염(선천성 풍진과 거대세포바이러스), 선천성 및 염색체성 기형(왜소증, cri-du-chat 증후군), 모체의 영양겹핍이 원인이 된다.
부당경량아와 연관된 다른 요인들 중 다태아가 있는데, 특히 쌍둥이 대 쌍둥이 수혈(twin to twin transfusion syndrome) 시에 그러하다. 쌍둥이 대 쌍둥이 수혈은 태반에서의 동맥-정맥 문합(anastomosis)을 의미한다. 혈액이 만성적으로 쌍둥이 중 한명에게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므로 결국 이는 성장지연이 된다. 모체측 요인으로는 흡연, 낮은 사회경제적 상태, 약물남용, 항경련치료, 항대사치료, 만성알코올중독증 등이 있다. 태아알코올증후군에서 지능 부족(mental drficiency)의 빈도는 23%이다. 이런 신생아들은 일반적으로 기형적인 외모와 심장순환계 기형을 갖는다.

원인/사례대상자
대상자는 비대칭형 부당경량아로 신장은 46cm으로 평균보다 작고, 두위는 33cm으로 정상범위 내에 있고 체중은 2610g으로 평균보다 작은 비정상이다. 대상자의 산모는 GDM(식이조절)로 부당경량아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임상증상/문헌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