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세특) / 기업의 선진적 경영을 위한 빅데이터 문제점 분석 및 개선점 연구_탐구보고서

목차

Ⅰ. 빅 데이터의 개념과 역할
Ⅱ. 빅 데이터의 성장 배경
Ⅲ. 빅 데이터 활용 현황
Ⅳ. 빅 데이터 활용의 대표적 사례
Ⅴ. 빅 데이터 활용의 문제점
Ⅵ. 구체적 개선 방안
Ⅶ.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Ⅰ.빅 데이터의 개념과 역할
빅 데이터란 규모, 다양성, 속도 이 세 가지 특징들을 기반으로 기존의 방식으로는 관리와 분석이 매우 어려운 데이터 집합, 그리고 이를 관리ㆍ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조직 및 관련 기술까지 포괄하는 것이다.
빅 데이터는 생산성 향상, 발견에 의한 문제 해결, 의사결정 향상,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의 경영 혁신을 이룬다. 기존의 데이터 및 정보기술 활용 수준을 진일보시켜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것, 기업 활동 중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예측하는 것, 고객과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추론해 경영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그렇게 계속해서 혁신이 이어져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 바로 빅 데이터가 경영을 바꾸게 되는 것이다.
이런 빅 데이터는 이미 여러 분야에서 그 가능성을 검증받고 능력을 활약하고 있다. 금융업에서는 각종 위험 관리와 마케팅에서 빅 데이터 경영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ICT산업에서는 콜센터 등 일상적인 업무 처리에서 점점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현상이 생산성 향상을 높이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서는 국민들에게 빅 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민원 및 행정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 중에 있으며,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는 환자들 스스로에 의한 의료 서비스 등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