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막삼출 성인간호학 케이스 스터디 A+

목차

I. 서론
– 사례 연구의 필요성 –

i. 문헌고찰
① 정의
② 병태생리
③ 증상 및 징후
④ 진단검사
⑤ 치료
⑥ 합병증
⑦간호관리
⑧교육내용
⑨발병률

II. 본론
i. 환자의 사례연구
1) 일반적 사항
2) 자료수집

III. 간호진단 및 수행
1) 간호진단 5가지
2)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3) 간호과정 적용

IV.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000병동에는 여러질환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순환기계와 호흡기계 그리고 알레르기감염에 관련하여 질환들이 많다. 그 중 호흡기계에서 흉막삼출 pleural efussion 이라는 질환을 보게 되었고 이 질환의 증상 악화와 호전에 대해 직접 보며 치료법과 간호를 익혀 환자의 증상에 따른 근거 중심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이 질환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질환은 흉강에 흉막삼출액이 고여있는 현상이다. 이는 정상에서도 흉막 간의 마찰을 부드럽게 하고, 호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약 5ml의 흉수가 있는데, 그것보다 대량으로 흉막 삼출액이 고여 있으면 병적인 의미가 있다.

1) 정의

1. 흉막강 내 체액이 축적되는 상태로 흉막액은 정상적으로 벽측 흉막의 모세혈관으로부터 계속 스며 나와서 장측 흉막의 모세혈관과 림프계로 재흡수 된다.

2. 정상 성인의 흉막강에는 약 15mL의 액체가 있어서 흉강 내 장기의 유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체액의 생성이 많아지는 질환이나 체액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질환이 발생하면 흉막 삼출증이 발생하고 흉막에서 흡수되는 체액보다 생성되는 체액이 많아질 때 발생한다.

3. 흉막벽은 벽측 훙막 표면에 존재하는 모세혈관에서 생성되어 장측 흉막 표면에 존재하는 폐모세혈관에서 흡수된다.

4. 흉막액의 흡수에는 림프관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정상적인 상황에서 훙막액은 체중 당 0.1~0.2ml정도 존재하며 임상적으로나 방사선 소견으로 발견되지 않는다.

6. 흉막 유출액은 흉막으로의 유입량이 유출량에 비해 증가할 때 발생한다.

7. 훙강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흉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질환을 말한다.

8. 여출액과 삼출액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