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CASE STUDY – 비효과적 기도청결, 약물복용 불이행

목차

I.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6. 치료 및 간호, 예후

II. 간호사례
간호과정
– 분비물 축적과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청결
– 돌봄제공자의 지식부족과 관련된 약물복용 불이행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폐렴의 정의
폐 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임상적으로는 발열 및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과 함께 나음, 거친 호흡음, 호흡음 감소 등 청진상의 이상소견이 관찰되거나 폐음영의 증가 와 같은 흉부 방사선의 이상 소견이 보일 때 폐렴이라 정의할 수 있다. 주로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한 감염증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지만 이물질 및 음식물 등이 기도로 넘어가서 발생하는 흡인성 폐렴과 방사선 치료,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폐렴도 발생할 수 있다. 소아기의 이환율과 사망률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가장 흔한 감염성 질환 중의 하나이다.

2. 폐렴의 원인
1) 세균성 폐렴
(1) 폐렴사슬알균 (폐구균) 폐렴 : 세균성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균이며 흉막 반응이나 가슴막 삼출, 농흉, 무기폐가 올 수 있다. 폐구균은 전 연령에서 가장 흔한 세균성 원인으로 30-40%를 차지한다.
(2) A군 사슬알균 (연쇄상구균) 폐렴 : A군 사슬알균 (연쇄상구균) 에 감염되면 주로 인후염 등을 일으키나 일부에서는 폐렴을 유발하며 심할 때에는 괴사성 폐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포도알균 폐렴 : 포도알균에 의한 폐렴은 위중한 경과를 보이며 급격히 진행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흔하지는 않으나 인플루엔자 (독감) 등의 바이러스 질환이 선행한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전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소아기보다는 영아기에서 흔하여 전체 발생의 30%가 3개월 미만이고 70%가 1세 미만이다. 종기가 있거나 최근의 입원 병력, 어머니의 유방 농양 등의 병력은 진단에 도움이 된다. 한쪽 폐에 병변이 생기며 우측 폐가 단독으로 침범될 때가 65%, 양측이 침범되는 경우는 20% 이하이다. 가슴막 삼출과 농흉은 대부분의 환아에게서 발견되며 다양한 크기의 기류가 흔하다.
(4)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 우리나라에서 약 3~5년을 주기로 유행하는 것으로 보이며, 학동기 폐렴에 많은 원인을 차지하나 나이 어린 소아에게서도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침과 발열이 오래 지속되며 처음에는 마른 기침을 하지만, 점차 진행되면서 가래 기침을 하나 콧물 등의 증상은 드물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