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서는 1990년 중반 이후 인터넷이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통신 언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정복(2003: 21)은 통신 언어에 대한 초기의 논의들을 정리하여 인터넷 통신 언어를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글자 언어’로 새롭게 정의 내리고 있다.
일상 언어와 구별되어 새롭게 발달한 통신 언어의 특징은 ‘비규범성’으로 요약된다. 통신 언어의 발생은 ‘오타’와 같은 비의도적 요인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인터넷 공간에서의 언어 사용자들이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인터넷이라는 특성에 따라 새로운 언어를 발달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통신 언어의 발생 동기를 이정복(2003: 31-63)은 ‘경제성, 표현성, 오락성, 유대성, 심리적 해방성’으로 제시한다.
<중 략>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통신 언어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휴대성은 인터넷 사용의 시공간적 제약을 사라지게 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과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달은 다채널소통의 시대를 열어 놓았다. 인터넷상에서 읽고 쓰는 일이 증가하면서 반대로 일상에서의 언어 생활은 줄어들고 ‘과묵해지는 경향’이 나타난다(이정복, 2012). 일상 공간에서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제3자와 소통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즉 통신 언어가 일상 언어보다 더 ‘일상적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초기에는 일상 대화가 인터넷 공간으로 전이되었었다면 이제 통신 언어가 다시 일상으로 전이되면서 통신 언어와 일상 언어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또한 통신 언어가 사용되는 인터넷상의 사용역이 다양해지고, 동일한 매체라 하더라도 그 목적과 대상에 따라 언어 사용의 형태가 달라진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언어적 현상을 고려한다면 통신 언어에 대한 연구는 불가피해 보인다. 통신 언어의 확대와 다양화는 통신 언어의 세부 영역으로서 각 장르에 따른 담화적 언어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