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심장의 위치
Ⅱ. 혈액순환
Ⅲ. 관상동맥우회술(CABG; Coronary Artery Bypass Graft)
본문내용
Ⅰ.심장의 위치
성인의 심장무게는 남자는 약 300~350g이며 여자는 약 250~300g으로 체중의 0.5%를 차지한다. 대략 원추형으로 넓이 9cm, 길이 12cm이다.
심장은 종격동(mediastinum)에서 제 2늑골과 제 6늑골 사이에 위치한다. 심장은 왼쪽으로 치우쳐 있고 1/3은 우측에 2/3은 좌측에 존재하며, 위쪽이 넓고 아래쪽에 심첨이 위치한다.
심장의 기저부는 제 3늑골연골에 위치해 있고 심천부는 좌측 중앙쇄골선에서 제 5늑간에 위치한다.
심장의 하부 표면의 오른쪽 끝은 제 6,7 늑연골과 흉골의 접합부위 아래에 위치한다.
심장의 장축(long axis)은 비장으로부터 우측 어깨를 향한 선이 이루고 있고, 단축(short axis)은 심장의 방실고랑(atrioventricular sulcus)에 일치하는 선으로 수직에 가까운 사선을 이루고 있다.
Ⅱ. 혈액순환
1)폐순환(Pulmonary circulation)
폐동맥을 통해 산화되지 않은 혈액(unoxigenated blood)이 우심실에서 폐동맥으로 흘러가 며 점차적으로 작은 동맥과 세동맥들을 통해 폐의 모세혈관으로 흘러간다.
혈액은 폐포에 도달하여 이산화탄소를 탄소와 교환한다.
산화된 혈액은 세정맥과 정맥을 통하여 폐정맥으로 돌아온 후 좌심방으로 간다.
2)전신순환(Systemic circulation)
대동맥은 신체의 각 기관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들로 세분된다.
세 가지의 주요 혈관가지는 좌경동맥, 좌측쇄골하동맥, 무명동맥이다. 동맥들은 뇌, 상지, 상부흉부로 혈액을 공급한다.
대동맥은 흉곽과 복부로 하강하면서 동맥가지들은 척추, 하부 흉부, 복부근육, 위장관과 비뇨생식기에 혈액을 공급한다. 대동맥은 장골동맥으로 나뉘어지고 또 대퇴동맥으로 나뉘어진다. 심장의 펌프활동은 동맥을 통해 혈관압을 발생하여 맥박으로서 특별 부위에서 촉진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