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건강간호학실습 학습과제보고서(치매의 원인, 증상, 진단 정확함/임상과의 비교 부분 꼼꼼!)

목차

1. 치매의 원인
2. 치매의 증상
3. 치매의 진단

본문내용

1) 병력 조사
언제부터 증세가 시작되었고, 어떤 증세가 주로 나타났으며, 지금까지 어떤 변화를 겪어왔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는 과정을 말한다. 증상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 후,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 여부 및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체중의 급격한 변화, 과거의 신체 질환들, 뇌 손상 여부,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에 대한 중독 여부 등을 확인한다.

2) 신체검사,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혈압, 체온, 맥박 등의 측정과 전신의 각 부분에 대한 진찰을 하고, 감각, 운동 신경이나 근육의 위축, 보행능력, 반사운동 등 신경학적 기능도 평가하게 된다. 그리고 정신상태 검사를 통해 우울증과 불안, 공포증, 망상 등의 정신 현상을 평가한다.

3) 각종 검사 과정
• 검사실 검사
혈액검사, 가슴 X-ray 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등이 포함된다. 기본적인 혈액검사로 중요한 신체기능을 평가하고, 매독반응, 갑상선 기능, 비타민 결핍 여부 등도 조사한다. 뇌의 감염 등을 확인하기 위해 뇌척수액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뇌파 검사를 해야 할 경우도 있다.

• 신경인지기능 검사
문답식 혹은 설문지 방식으로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을 세밀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환자의 인지기능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평가 내용은 기억력, 언어능력, 주의집중력, 판단능력, 계산능력, 수행능력, 시공간 파악력 등 다양한 인지영역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가 포함된다.

• 뇌 촬영 검사
CT와 MRI는 뇌의 모양을 알아보는 검사인데, 특히 MRI는 사진이 세밀하여 미세한 변화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PET와 SPECT는 뇌의 기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이를 통해 신경세포가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지 그 기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치매의 조기 진단에 도움을 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